서브비쥬얼

이미지Home › 치료안내 › 작업치료실 › 작업치료

작업치료

작업치료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손상을 받은 환자에게 능동적이고 목적있는 활동(작업)을 제공하여,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함으로 불완전한 기능을 보다 나은 상태로 만들고, 더 이상의 악화를 예방하고자 실시합니다.
첨단우암병원 재활치료 작업치료프로그램은 환자분들의 삶이 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 다양한 신체적 기능과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보완, 훈련, 유지하는 치료입니다.

작업치료 대상 환자

작업치료프로그램은 주로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심폐질환, 근골격계질환, 노인성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작업치료 대상 환자
성인질환 뇌졸중, 뇌손상, 심장질환, 절단환자, 파킨슨씨병, 척추손상, 관절염, 화상환자, 신경손상, 골절, 일상생활동작 기능장애 등
노인질환 퇴행성 신경장애, 근골격계 장애, 노령으로 인한 기능약화 등
연하장애질환 연하장애는 신경학적 질환과 퇴행성, 정신적 질환 등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나며, 삼킴에 관여하는 구상, 인두강, 후두강 이나 식도관등의 구조자체에 결함이 있거나 기능장애가 있을 경우에 씹고, 삼키는 능력의 손실 또는 손상으로 먹는 능력이 저하된 것 등

작업치료 프로그램 효과

1. 특수 작업치료

상체의 관절 움직임 범위를 향상시키고, 근력을 증진시키며, 손가락의 소근육 발달로 민첩성을 증진시켜 줍니다.

2. 일상생활훈련치료

식사하기, 세수하기, 이동하기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동작부터 요리하기, 돈 계산하기, 청소하기 등의 기능적 일상생활동작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동작들을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추어 훈련함으로써 가정 및 사회로의 복귀를 도와 드립니다.

3. 연하곤란치료(연하장애 전기자극 치료기)

연하곤란은 씹고, 삼키는 능력의 손상으로 먹는 능력이 저하된 것을 말합니다. 전문의의 정확하고 구체적인 진단평가에 따라 앉는자세, 머리자세, 턱의 움직임, 혀의 움직임과 감각 등의 복합적인 요소를 평가하고 또한 전기자극 치료기와 함께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4. 인지지각치료

컴퓨터를 이용한 1:1 인지치료로서 시간, 장소, 사람에 관한 지남력, 시공간능력, 집중력 등의 인지기능을 평가하고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인지기능을 향상시킵니다.

5. 그룹치료

사회사업실과 연계를 통한 미술, 음악, 레크레이션 등의 그룹 활동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정서적 경험과 감정교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의욕증진 및 우울증 감소 등 심리적 효과를 이끌어 내어 재활의 효과를 더욱 높여줍니다.

사진으로 보는 작업치료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