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이미지Home › 알기쉬운 치매정보 › 치매관련정보

치매관련정보

작성일 : 19-11-22 11:44
게시판 view 페이지
'보청기'로 치매 예방이 된다고?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716
첨부파일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84960 [2900]
보청기는 떨어진 청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진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건강 정보 사이트 Medical Daily에서는 미국 노인 의학회지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실린연구에 따르면 보청기가 치매 발병의 위험과 더불어 다른 노화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University of Michigan의 가정의학과 교수 Elham Mahmoudi와 연구팀은 2008년부터 2016년까지청력손실이 있는 66세 이상의 성인 114,862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대상자의 보험 청구 내역을 조사하고 난청 여부, 처방된보청기 및 치매 병력, 우울증 및 낙상 여부를 확인했다. 그다음 보청기 유무에 따라 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눴다. 연구팀은 보청기를처방받은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와 우울증 비율이 낮았다. Mahmoudi 교수는 “청력이 약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사람보다 인지 기능이 더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Hopkins Bloomberg School of Public Health의 Jennifer Deal 박사에 따르면 청력이 떨어지면뇌가 소리를 해독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쏟기 때문에 기억과 관련된 다른 영역의 기능이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Deal 박사는 “대개보청기 사용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인지 기능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은모른다”며 사람들의 인식에 대해 언급했다.

청력 저하로 인해 의사소통이 힘들어지면 고립감을 더욱 많이 느낄 수 있다. 이는 치매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명 등의귀 문제가 발생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의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할 것을 권한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84960 | 하이닥